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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메르의 속담과 격언들

by 프레임 2021.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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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은

 

오랜 시간 동안

 

유대인들의 속담집을 

 

가장 오래된 격언과 속담의 모음집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풀리지 않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발견과 함께 

 

이집트인들의 격언과 속담들이 모습을 들어냈고

 

그것들은

 

성경에 나오는 속담들 보다

 

훨씬 앞선 시대에 쓰여진 것이 밝혀졌지

 

하지만 이집트인들의 것 역시

 

가장 오래된 격언과 속담들이 아니었다



수메르인들의 속담 모음집은

 

이집트인들의 것보다 

 

적어도 수세기 앞섰지

 

수메르의 속담과 격언들은 3500년보다 전에 수집되어 쓰여졌고

 

그러한 속담과 격언은 

 

그보다 선대에서 

 

사람들의 공감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수메르 사회와 현대 사회는

 

분명히 다른 시대, 다른사회이지만

 

수메르 속담에서 밝혀지는 그들의 특징은 

 

우리와 아주 흡사한 면들 또한 존재하여

 

우리 자신들의 욕망과 태도, 실수와 결점, 혼란과 갈등에 비추어 그들을 이해하는데 거의 어려움이 없어

 

자 이제 그 속담과 격언들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에도 그렇지만 

 

수메르 사회에도 

 

자신의 실패를

 

모두 운명 탓으로 돌리며 구차하게 변명하는 사람들이 있었지

 

그와 관련하여 

 

이 고대인들은 다음과 같이 일침해

 

성교 없이 애를 배고

 

먹지 않고 살찔 수 있는가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수메르인들은 아래와 같이 생각했어

 

네가 물에 들어가면, 물이 흙탕이 되고

 

네가 과수원에 들어가면, 과일이 썩기 시작한다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이 고대인들은 다음과 같이 조언해

 

죽기로 작정했다면 낭비하라 

 

오래살려면 절약하라

 

위의 것은 절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격언이지만,

 

물론 다른 관점도 있었지

 

일찍 심은 보리가 무성해질지-우리가 어떻게 알겠는가?

 

늦게 심은 보리가 무성해질지-우리가 어떻게 알겠는가?

 

어쨌거나 가난은 고통스러운 것으로

 

그와 관련하여 

 

가난한 사람의 처지는 다음과 같은 대조법으로 멋지게(?) 요약되었어

 

가난한 자는 살기보다 죽는 게 차라리 낫다

 

그는 빵이 있으면 소금이 없고

 

그는 소금이 있으면 빵이 없고

 

그는 먹을 것이 있으면 마실 것이 없고

 

그는 마실 것이 있으면 먹을 것이 없다

 

가난한 자가 얻게 되는 것은 결국 두 가지 뿐이었지

 

가난한 자는 빚과 함께 근심을 얻는다

 

가난은 빚을 지게 하는 등 악순환의 연속으로 이해되었지만

 

한편으로 또 다른 수메르인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기도 했어

 

많은 은을 가진 자는 행복할 것이다

 

많은 보리를 가진 자는 행복할 것이다

 

그러나 아무것도 없는 자는 발 뻗고 잘 수 있다

 

가난한 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가난은 환경 때문이라는 항변도 존재해

 

나는 순종의 말이다

 

그러나 나는 노새와 함께 묶여 있어서

 

수레를 끌어야만 하고

 

갈대와 그루터기를 날라야만 한다

 

역설적이게도 가난한 장인은 그가 만드는 것을 가질 수 없었고 수메르인들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어

 

세탁하는 자의 옷은 언제나 더럽다

 

덧붙여 말하자면 수메르인들은 옷을 중요하게 생각했어

 

옷 잘 입은 사람은 모두가 좋아한다

 

속담을 통하여 수메르의 사회상 또한 살펴볼 수 있는데 몇몇 시종들이 공식적인 교육을 받았음은 아래와 같은 속담으로 확인할 수 있지

 

수메르어를 공부한 시종도 있다

 

반면 다음과 같은 금언도 있어

 

입을 따라 손이 정확히 움직이는 필경사

 

그가 정말 필경사다!

 

위와 같은 금언이 생긴 것은 오늘날의 속기사와 마찬가지로 고대의 필경사들 중에도 받아 적기가 시원치 않은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으로

 

수메르에는 맞춤법이 틀리는 필경사들도 있었는데 그들은 아래와 같이 비판받지

 

수메르어를 모르는 필경사

 

도대체 그는 어떤 종류의 필경사인가!

 

이상적인 배우자를 기다리다가 지쳐버린 결혼 적령기의 여성의 한탄 또한 전해져

 

자리가 잘 잡힌 남자는 잡을 수 없고

 

나는 누구를 위해 나의 사랑을 간직해야 하나?

 

반면 결혼에 대한 남성의 부담감 또한 아래와 같이 전해지지

 

아내나 자식을 부양하지 않은 자

 

그의 코에는 끈이 매여져 있지 않다

 

수메르 아내들의 고충은 다음과 같이 전해내려와

 

집에서 불안한 가정주부는 

 

아프길 원한다

 

물론 남편들의 고충 또한 전해지고

 

나의 아내는 옥외의 신전에 갔고

 

나의 어머니는 강에 내려갔다(아마도 어떤 종교의식에 참석하기 위해)

 

그리고 나는 집에서 배를 곯고 있다.

 

수메르 남자들이 종종 결혼을 후회했다는 것은 다음 속담을 보면 명백하지

 

쾌락을 위하여 : 결혼

 

사색을 위하여 : 이혼

 

아래 속담을 보면 신랑과 신부가 결혼에 대해 전혀 다른 마음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기쁨에 찬 마음 : 신부

 

찢어질 듯한 가슴 : 신랑

 

며느리에 대한 디스를 담은 경구도 전해져

 

빈 식기는 남자의 삶

 

신발은 남자의 눈

 

아내는 남자의 미래

 

아들은 남자의 안식처

 

딸은 남자의 구원

 

며느리는 남자의 악마

 

수메르인들은 우정을 중요시했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는 물보다 진하였지

 

우정은 하루동안 지속되고

 

혈연은 영원히 계속된다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물부터 마신다'와 같은 의미의 속담도 소개할께

 

그는 아직 여우를 잡기도 전에

 

국을 끓이고 있다

 

'산 너머 산이다'와 같은 의미의 속담도 있지

 

거친 황소에게서 탈출하니

 

성남 암소가 나를 막아선다

 

개는 수메르인들에게 사랑받지 못했어 

 

황소는 쟁기를 끌고

 

개는 애써 파놓은 밭고랑을 망친다

 

그들은 개의 충성심을 믿지 않았지

 

개는 집을 모른다

 

개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는 이것뿐이 아니야

 

대장간의 개는 모루를 넘어뜨릴 수 없다

 

(그래서) 그 짐승은 대신에 물통을 엎는다

 

근면의 필요성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강조되던 것으로

 

수메르인들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지

 

인간의 집은 손으로 지어지고

 

인간의 집은 위(胃)로 무너진다

 

집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격언도 있어

 

왕같이 집을 지은 자는 노예같이 살고

 

노예같이 집을 지은 자는 왕같이 산다

 

국방과 관련하여 수메르인들은 다음과 같이 경고하지

 

군사력이 약한 국가의 정문에는

 

적이 끊이지 않는다

 

이 고대인들은 이렇게 군사력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지만, 한편으로 전쟁의 무익함과 인과응보는 그들이 보기에도 너무나 확연했어

 

네가 가서 적의 땅을 빼앗으면

 

적도 와서 너의 땅을 빼앗는다

 

그리고 그들이 경계한 것은 전쟁만이 아니었지

 

너는 지배자를 가질 수 있고 왕도 모실 수 있다

 

그러나 정말로 무서워해야 할 것은 세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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