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내 대학교의 상징 동물들

by 프레임 2021. 6. 11.
728x90
반응형

1. 거북이

 


거북이를 상징으로 한 대학교는


(경기대 캠퍼스의 귀룡상)

 

경기대 - 거북이 몸에 용의 얼굴을 한 귀룡(龜龍)이 경기대의 상징입니다.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별주부전'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끈기와 집념의 모습을 담고자 하기 위해 상징으로 했다 합니다.

 


(한성대 캠퍼스의 거북상)

한성대 - 한성대의 상징동물은 거북이입니다. 경기대와 비슷하게 사방신인 현무에서 따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톨릭관동대 - 가톨릭계열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상징동물이 기독교와 크게 상관 없는 거북이란 점이 의외입니다. 선정 이유는 경기대와 비슷하게 끈기와 집념을 긍정적으로 보는 듯 합니다. 한 가지 차이점은 여긴 '토끼와 거북이' 우화를 언급하고 있네요. 따로 마스코트나 조각상은 없는 듯 합니다.

 

2. 곰

 



곰을 상징으로 한 대학교는 

 

 



(강원대 캐릭터 곰두리)

 

강원대 - 강원도의 거점 국립대학답게 강원도 지역에 반달가슴곰이 주로 거주해서 상징동물을 곰으로 정했답니다.

 

 


(단국대 캠퍼스의 곰상)

 

단국대 - 단국대는 이름이 '단군(檀)의 나라(國)'라는 의미로, 고조선 단군신화 속 웅녀(熊女) 영향을 받아 곰이 상징동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바뀌기 이전 대학 UI에도 곰이 들어가 있었네요. 지역적 이유로 곰을 활용한 다른 대학과는 차이가 보입니다.

 

 


(상지대 캐릭터 푸름이 맑음이)

 

상지대 -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상지대 역시 강원도 지역 대학답게 강원도의 상징인 곰을 상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3. 기린(상상 속)

 

 

기린을 상징으로 한 대학은

 



(기린이 들어간 울산대 UI)


울산대 - 울산대의 상징 동물은 기린입니다. 여기서 기린은 우리가 동물원에서 보는 기린이 아닌 동양에서 신성한 동물로 여기던 상상속의 동물입니다. 옛부터 슬기와 재주가 뛰어난 사람을 기린아라 불렀는데, 울산대는 기린아를 교육한다는 이유로 기린을 상징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4. 말

 


말을 상징으로 하는 대학교는

 

 

(광운대 캠퍼스의 비마상)

 

광운대 - 광운대의 상징 동물은 날으는 말인 비마(飛馬), 즉 페가수스 입니다. 왜 비마가 상징 동물인진 학교 홈페이지를 봐도 설명히 되어 있지 않네요.

(숭실대 캠퍼스의 백마상)

 

숭실대 - 숭실대는 상징 동물이 백마입니다. 숭실대가 기독교 계열 미션스쿨인 만큼 기독교 상에서 신성한 동물로 여겨지는 백마를 종교적 이유로 상징 동물로 하였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건 숭실대가 본래 평양의 숭실학당에서 시작해서인지 백마에 만주를 달리던 고구려의 기상도 투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명지대 캠퍼스의 백마상)

 

명지대 - 기독교계 미션스쿨인 명지대 역시 상징 동물을 백마로 삼았습니다. 종교적 이유와 함께 민족적 이유로 중원에서 한반도로 남하한 기마민족의 기상을 함께 담았다고 합니다.



(말이 들어간 경남대 UI)

 

경남대 - 경남대의 상징동물은 '한혈마(汗血馬)'입니다. 한혈마는 사마천의 사기에 등장하며 땀투성이가 되면서도 지칠 줄 모르던 명마를 뜻합니다. 경남대 학생들도 한혈마와 같은 인재가 되라는 의미에서 상징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5. 사슴

 


사슴을 상징으로 하는 대학은

 

(상명대 캠퍼스의 사슴상)

 

상명대 - 상명대의 상징 동물은 사슴입니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사슴은 사랑, 이상, 희생이라는 복합적 의미를 지닌다고 합니다. 어째서 사슴을 상징으로 삼았는지에 대해선 따로 설명이 없습니다.

 


(제주대 캠퍼스의 사슴상)

 

제주대 - 제주도의 거점 국립대학인 제주대는 사슴을 상징 동물로 삼고 있습니다. 학교 구성원들의 투표로 사슴이 상징 동물로 정해졌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사슴은 외유내강(外柔內剛)의 의미를 지니는데 제주대 구성원들도 이 외유내강의 정신을 본받아 제주도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네요. 여담으로 제주도 한라산의 정상이 '흰 사슴'이 물을 마신 곳이라는 백록담인 것처럼 제주도와 사슴이 여러모로 관련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6. 사자



사자를 상징으로 하는 대학교는

 


(한양대 캠퍼스의 사자상)

 

한양대 - 국내에서 사자를 상징 동물로 삼는 대표적인 대학입니다. 사자를 상징 동물로 선정한 데에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며 사자의 용맹한 모습과 위엄 등을 이유로 졸업생들이 상징으로 삼기 시작했고 그게 정착됐다고 합니다. 

 


(경희대 캠퍼스의 사자상)

경희대 - 경희대도 한양대와 함께 사자를 상징 동물로 하는 대표적인 대학입니다. 한양대와 조금 다른 점은 경희대의 경우 '웃는 사자'입니다. 웃는 사자는 강인함 속에 관용과 여유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자를 사용한 경희대 이미지엔 사자가 웃고 있기도 합니다.

 

7. 소

 


소를 상징으로 하는 대학은

 


(건국대 캠퍼스의 황소상)

 

건국대 - 건국대의 상징 동물은 황소입니다. 황소는 근면을 의미하고 민중과 가장 가까운 동물이라 합니다. 건국대 설립자가 세운 '민중병원'이란 이름처럼 민중과 함께한 역사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홍익대 캐릭터 피카-소)

홍익대 - 홍익대의 상징동물은 건국대와 마찬가지로 황소입니다. 홍익대 인근에 소가 누워있는 모습이라는 의미의 와우산(臥牛山)이 있던 것과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또한 미대가 유명한 홍대답게 이중섭의 '흰소'와도 연결 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8. 새

 


새를 상징으로 한 대학은

 


(연세대 캠퍼스의 독수리상)

 

연세대 - 연세대의 상징 동물은 독수리입니다. 독수리가 된 데에는 여러 이야기가 있는데, 가장 널리 알려진 건 고려대의 호랑이에 맞설 수 있는 동물을 정하다가 하늘의 왕인 독수리로 정했다고 합니다. 


(서강대의 알바트로스)

 

서강대 - 서강대의 상징동물은 전설상의 새인 알바트로스입니다. 알바트로스는 한번 날면 가장 멀고, 높이 난다고 합니다. 알바트로스 정해진 이유나 과정은 따로 나와 있는 것이 없습니다.

 

 

 


(항공대 캠퍼스의 송골매상)

 

항공대 - 항공대의 상징 동물은 송골매입니다. 항공대라는 이름에 걸맞게 하늘과 우주로 비상한다는 의미에서 송골매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항공대 출신 배철수씨가 활동했던 송골매도 항공대의 송골매에서 가져왔다고 하네요.


(한국외대 캐릭터 부)

 

한국외대 - 한국외대의 상징 동물은 부엉이입니다. 본래 외대의 상징 동물은 비둘기였는데 2015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그렇게 해서 선정된 것이 미네르바 여신과 그를 상징하는 동물인 부엉이입니다. 부엉이는 의지와 지혜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시립대 캠퍼스의 장산곶매)

 

시립대 - 시립대는 항공대와 마찬가지로 매이지만, 조금 다른 '장산곶매'입니다. 장산곶매는 북한 황해도 장산곶에 서식하며 주변에 사는 약한 동물을 사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 1년에 두번 사냥을 나서는데 백두산과 만주로 나가 커다란 짐승과 다툰다고 하네요. 시립대가 장산곶매를 선정한 이유는 개교 70주년을 맞아 설문조사를 한 끝에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서울대 캠퍼스의 쌍학상)

 

서울대 - 서울대의 상징은 백학입니다. 백학을 상징 동물로 삼은 데에는 세상의 복잡한 이해관계에 초연하고 오직 학문의 정도를 걷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합니다.

 


(원광대 캠퍼스의 봉황상)

원광대 - 원광대의 상징은 봉황입니다. 봉황은 동양의 전설속의 동물로 주작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뚜렷하게 봉황으로 정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봉황상의 모습이 백제 금동대향로의 봉황과 비슷한 걸로 봐선, 원광대가 위치한 익산
지역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대구가톨릭대 캐릭터 디쿠)

대구가톨릭대 - 대구가톨릭대는 다소 뜬금없이 펠리컨입니다. 학교 측 설명에 따르면 펠리컨은 사랑과 희생을 의미 한다고 합니다. 특히 옛부터 펠리컨을 불사조로 묘사했다 하는군요. 펠리컨이 새끼를 위해 입에 먹이를 담고 있는 모습은 봉사와 희생을 하는 가톨릭 이념과 맞닿아 있다고 합니다. 국내 대학에선 흔치 않은 상징 동물인 것 같습니다.

 

 

9. 용

 



용을 상징으로 한 대학은

 


(중앙대 캠퍼스의 청룡상)

 

중앙대 - 중앙대의 상징 동물은 상상 속의 동물 '청룡'입니다. 청룡으로 선정된 이유는 비교적 뚜렷한데, 설립자가 대학 부지를 매입할 때 꿈에 청룡이 나타나서 청룡으로 정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중앙대 100주년 때 청룡상 안의 타임캡슐을 공개하는지가 논란이 되었으나 청룡상 건립 100주년에 공개하라는 설립자의 말에 따라 청룡상 건립 100주년인 2068년에 개봉한다고 합니다.

 


(국민대 캠퍼스 쌍용상)

 

국민대 - 국민대의 상징 동물은 쌍용입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쌍용이 된 이유와 의미가 적혀 있지 않지만, 재단의 모기업이 쌍용그룹이었기에 상징 동물이 쌍용인 것 같습니다.

 


(인하대 캠퍼스의 비룡상)

 

인하대 - 인하대의 상징 동물은 '비룡'입니다. 인하대의 상징이 비룡이 된 이유는 인하대 캠퍼스가 위치한 곳의 옛 지명이 용정리 비룡동이었다고 합니다. 비룡은 영웅이 때를 얻어 권세를 얻는 것을 의미해서 인하대가 영재를 교육해 유능한 지도자로 배출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10. 코끼리

 



코끼리를 상징으로 하는 대학은

 


(동국대 캠퍼스의 코끼리상)

 

동국대 - 동국대의 상징 동물은 코끼리입니다. 불교 재단의 대학답게 불교에서 신성시 하는 코끼리가 상징 동물이 되었습니다. 코끼리가 신성시 된 이유는 석가모니의 어머니인 마야부인께서 석가모니의 태몽을 흰 코끼리로 꾸어서 라고 합니다. 또한 불교에서 코끼리는 지혜를 상징하는 문수보살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11. 호랑이

 



호랑이를 상징으로 한 대학은

 


(고려대 캠퍼스의 호상)

 

고려대 - 호랑이를 상징 동물로 한 대학 중 가장 유명한 것이 고려대입니다. 고려대는 전신인 보성전문학교 시절부터 호랑이를 상징으로 삼았는데, 일제 때 이러한 행동은 저항의 의지를 나타내기 위함이었다고 합니다. 용맹한 반면 우직한 호랑이의 모습은 고려대가 추구하는 인재상과 부합 하다고 합니다. 

 


(서경대 백호)

 

서경대 - 서경대의 상징동물은 백호입니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백호를 상징으로 정한 데엔 뚜렷한 설명은 없고, 서경대의 백호는 사방신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고 합니다.

 


(대구대 비호)

대구대 - 대구대의 상징 동물은 포효하며 질주하는 호랑이라는 의미인 '비호(飛虎)'입니다. 대구대 비호는 고난과 시련에도 과감히 맞서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전북대 표범상)

 

전북대 - 전라북도의 지역 거점 대학인 전북대의 상징 동물은 의외로 '표범'입니다. 호랑이는 아니지만 같은 고양이과에 속하는 표범이라 호랑이 파트에 같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표범과 전라북도는 딱히 관계가 없어 보이는데, 재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학이 1위를 차지했지만 이미지가 약하다는 이유로 2위인 표범이 상징 동물로 선정됐다고 합니다. 전북대에 따르면 표범의 특성인 약진성을 재학생들이 닮아 날로 발전하라는 의미를 지녔다고 합니다.  


(동아대 캠퍼스의 표범상)


동아대 - 부산에 위치한 동아대의 상징 동물 역시 표범입니다. 뚜렷한 이유는 없는 것으로 보이며 표범의 진취적 기상을 닮고자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12. 물고기

 



물고기를 상징으로 한 대학은

 


(부경대 캐릭터 백경이)

 

부경대 - 부산지역 국립대인 부경대는 '흰수염고래'를 상징 동물로 합니다. 바다의 제왕이라 불리는 백경은 자유와 진리를 추구하는 부경대의 정신을 담았다고 합니다.

 


(돌고래가 들어간 울산과학대 UI)


울산과학대 - 울산에 위치한 전문대 울산과학대의 상징 동물은 돌고래입니다. 홈페이지 설명에 따르면 돌고래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포세이돈과 함께 등장하며 옛부터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다고 합니다. 특히 울산 지역은 옛 부터 고래가 등장하는 지역으로 울산 반구대 암각화가 상징이라 고래를 상징 동물로 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