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음악, TV

김은숙 작가 필력 최대치 찍은 미스터션샤인 대사들

by 프레임 2023. 3. 21.
728x90
반응형
 
합시다.!  러브. 나랑. 나랑 같이
좋소
대답이 늦은 만큼 신중이 있길 바라오
 
 
 
 
 

 

나는 그의 이름 조차 읽을 수 없다.
동지인줄 알았으나
그 모든순간 이방인이었던 그는
적인가, 아군인가
 
 
 
 
 

 

신문에서 작금을 낭만의 시대라고 하더이다
그럴지도.
개화한 이들이 즐긴다는
가베, 불란서 양장, 각국의 답례품들
나 역시 다르지 않소.
단지 나의 낭만은 독일제 총구 안에 있을뿐이오
혹시 아오?
내가 그날 밤 귀하에게 들킨게 내 낭만이었을지
 
 
 

 

 

 

난 원체 무용한 것들을 좋아하오
달,별,꽃,바람,웃음,농담 그런것들
그렇게 흘러가는대로 살다 멎는곳에서 죽는것이
나의 꿈이라면 꿈이오.
 
 
 
 
 

 

듣고 잊어라, 그들은 그저 아무개다.
그 아무개들은 모두 이름이 의병이다.
이름도, 얼굴도 없이 살겠지만
다행히 조선이 훗날까지 살아남아
유구히 흐른다면 역사에 그 이름 한줄이면 된다.
 
 
 

 

나도 그렇소 나도 꽃으로 살고 있소.
다만, 나는 불꽃이오.
거사에 나갈때마다 생각하오.
죽음의 무게에 대해.
양복을 입고, 얼굴을 가리면
우린 얼굴도 이름도 없이 오직 의병이오.
그래서 우린 서로가 꼭 필요하오.
할아버님께는 잔인하나
그렇게 환하게 뜨거웠다가 지려하오, 불꽃으로
죽는것은 두려우나, 난 그리 선택했소
 
 
 
 
 

 

그댄 이미 나아가고 있소,
나아가던 중에 한 번 덜컹인거요.
그댄 계속 나아가시오, 난 한 걸음 물러나니
그대가 높이 있어 물러나는 것이 아니라
침묵을 선택해도 됐을텐데
무시를 선택해도 됐을텐데
이리 울고 있으니 물러나는거요.
 
이 세상엔 분명 차이는 존재하오.
힘의 차이,견해 차이,신분의 차이
그건 그대 잘못이 아니오 물론,나의 잘못도 아니오
그런 세상에 우리가 만나진 것 뿐이오.
그대의 조선엔 행랑어르신,함안댁도 살고있소
추노꾼도,도공도,역관도,심부름 소년도 살고있소
그러니 투사로 사시오.
물론, 애기씨로도 살아야하오
영리하고 안전한 선택이오
부디 살아남으시오 오래오래 살아남아서
당신의 조선을 지키시오
 
 
 
 
 

 

매국노 이완익과 모리타카시의 대화
 
 
나라를 팔겠다는 자가 이리 성의가 없어서야.
조선은 왜란,호란을 겪으면서도 여태껏 살아남았어요.
그 이유가 뭔지 알아요?
그때마다 나라를 구하겠다고 목숨을 내놓죠
누가? 민초들이!
그들은 스스로를 의병이라고 부르죠.
임진년에 의병이었던 자의 자식들은
을미년에 의병이 되죠.
을미년에 의병이었던 자의 자식들은
지금, 뭘하고 있을까요?
 
 
 
 
 

 

김희성의 신념
 
 
글에도 힘이 있소
누군가는 기록해야 하오
애국도, 매국도, 모두 기록해야 하오
 
 
 
 
 
지키려는 이가 100명이면
나라를 팔겠다는 놈들은 1000명이다.
허나, 그들이 보탠 열은 쉬이 무너질 것이다.
나라를 파는 이는 목숨을 팔지 않는다.
 
 
 

 

 

 

그 여인이 처음 배웠던 영어 단어는
건, 글로리, 새드엔딩이었다고 한다.
인생 다 각자 걷고 있지만
결국 같은곳에 다다를 우리였다.
우리의 걸음은 우리를 퍽 닮아있었다.
유서를 대신하여 써내려가는 호외와,
부서지는 몸속으로 남은 생만큼.
타들어가는 아편과, 끝끝내 이방인에게 쥐어진
태극기를 들고 우리가 도착할 종착지는
영광과 새드엔딩, 그 사이 어디쯤일까
멈출 방법을 몰랐거나
멈출 이유가 없었거나
어쩌면, 애국심이었는지도
없던 우정도 싹텄던 더없고 뜨거운 여름밤이었으니까
 
 
 
 
 

 

그렇다고 돌아서겠느냐?
화려한 날들만 역사가 되는 것이 아니다
질 것도 알고 이런 무기로 오래 못 버틸 것도 알지만
우린 싸워야지.
싸워서 알려줘야지
우리가 여기 있었고, 두려웠으나 끝까지 싸웠다고
 
 
 
 
 


조선이 조금 늦게 망하는 쪽으로 걷는 중이오.
조금만 버티시오, 곧 터널이 나올 거요.
구름다리같은 거요.
해서 하는 말인데, 울지 마시오.
이건 나의 히스토리이자, 나의 러브스토리요.
그래서 가는 거요.
당신의 승리를 빌며.
그대는 나아가시오.
난 한걸음 물러나니.
 
 
 
 
 


눈부신 날이었다.
우리 모두는 불꽃이었고,
모두가 뜨겁게 피고 졌다.
그리고 또 다시 타오르려한다.
동지들이 남긴 불씨로
나의 영어는 여직 늘지 않아서 작별인사는 짧았다.
잘가요 동지들
독립된 조국에서, see you again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