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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하는 6기통 차량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프레임 2021.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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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통 이상 내연기관 차들을 소유해본 적이 있는 사람들은 웬만해서는 4기통 이하로 내려가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 부드러움, 힘, 소리에 중독되어버렸기 때문이다.

 

기통 수가 늘어나면 날수록 그것은 더욱 그렇겠지만 현실적으로 8기통 이상은 세금, 연비, 가격 등의 문제로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결국 적절한 타협점은 6기통 차량들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6기통 차량들은 무엇이 있고 어떤 특징들이 있는가?

 

신차 기준 판매량 순으로 나열해보겠다.

 

 

 

 

1. 그랜저

말할 필요가 있겠는가?

영원한 한국의 베스트셀러일 것이다.

6기통은 현재 3.3 가솔린과 3.0 LPG가 있다.

1) 3.3 가솔린

가격은 3588-4383만원에 형성되어있다. 옵션을 추가하면 더 비싸질 것이다.

GDi이며 290마력, 35토크를 보유하고 있다.

미션은 자동 8단이며 연비는 도심 8.3, 고속 11.7이다. 연비는 최고 등급 기준이다.

2) 3.0 LPG

이제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가격: 3338-3716만원

엔진: LPi 235마력, 28.6토크

미션: 자동 6단

연비: 도심 6.3, 고속 9.3

 

2. K8

최근에 핫한 모델이다. 역시 가솔린과 LPG가 있는데 그랜저보다 더 높은 3.5 가솔린과 3.5 LPG이다.

1) 3.5 가솔린

가격: 3618-4526만원

엔진: GDI 300마력, 36.6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9, 고속 12

2) 3.5 LPG

가격: 3220-3659만원

엔진: 240마력, 3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6, 고속 9.6

그랜저 3.0 LPG와는 달리 미션이 자동 8단이며 연비가 조금 더 높다는게 포인트이다.

 

3. GV70

가격: 5724-6038만원

엔진: V6 3.5 T-GDi 380마력, 5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9.9

그랜저, K8에 비해 갑자기 마력, 토크가 쑥 오른다. 그만큼 가격이 오르고 연비가 떨어지는 건 단점이다.

 

4. 카니발

가격: 3824-6271만원

엔진: 스마트스트림 G3.5 294마력, 36.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4, 고속 10

그랜저, K8과 비슷한 마력, 토크이며 승합차이다보니 연비는 좀 떨어진다.

 

5. E클래스

역시 E클래스 판매량은 후덜덜하다. E클래스는 세단, 쿠페, 카브리올레 등이 있지만 여기서는 세단만 다루겠다. 세단은 기본모델과 AMG로 나뉜다.

1) E클래스 3.0 가솔린(E450)

가격: 1억 4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367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9.2(수입차는 도심, 고속 연비 따로 찾아보기가 귀찮다)

2) E클래스 AMG 3.0 가솔린(AMG E53)

가격: 1억 19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435마력, 53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8.4, 고속 10.5

E53같은 경우는 48V 마일드하이브리드가 달려있어 마력이 꽤 더 높다. 하지만 연비에서는 큰 메리트가 있는것 같지는 않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차도 그렇게 크지는 않다. 취향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다만 옵션 차이가 조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잘 알아보는게 좋겠다.

 

6. 5시리즈

E클래스를 따라가는 동생 5시리즈이다. 5시리즈에는 M550i라는 8기통 모델도 있지만 여기서는 6기통 모델만 다루기로 했으므로 무시하겠다. 아직 E53처럼 48V 마일드하이브리드가 들어간 6기통 모델을 한국에 출시하지는 않았으며 540i 한 모델이 있다.

가격: 9840-1억 21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트윈터보 340마력, 45.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6, 고속 12.2

싱글터보인 E450보다 트윈터보인 540i가 마력, 토크는 더 낮은 모습을 보여주나 연비는 다른 6기통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연비에 큰 메리트가 있겠다. 명성이 자자한 BMW의 실키식스는 아닌 터보 엔진이나 다른 브랜드 엔진에 비한 명성은 아직도 자자한 것으로 알고 있다.

 

7. G80

3.5 가솔린 터보 모델만 있다.

가격: 5939-6214만원

엔진: V6 3.5 T-GDi 380마력, 5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10.3

다른 부분은 GV70과 똑같으나 무게 때문인지 연비가 미세하게 더 높다.

 

8. 팰리세이드

한때 대란이었던 모델이다. 2륜, 4륜이 있는데 나는 이거 사면 2륜 살거 같아서 2륜으로 보겠다.

가격: 3573-5183만원

엔진: V6 GDi 295마력, 36.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3, 고속 10.9

터보가 안달려서 그런지 마력, 토크는 그랜저, K8, 카니발 급이며 연비도 카니발과 유사하다. 카니발과 고민을 많이 하는 모델로 알고 있다.

 

9. 스타리아

스타렉스의 후신으로 혜성처럼 등장했는데 특이하게 6기통은 3.5 LPG 모델만 있다.

가격: 2922-4105만원

엔진: V6 LPi 240마력, 3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LPG는 아직 연비가 공식 발표되지 않았다.

K8 3.5 LPG와 비슷하며 6기통 LPG 승합차를 원하는 수요에게 맞는 차가 되겠다.

 

10. GV80

3.5 가솔린 터보와 3.0 디젤이 있다.

1) 3.5 가솔린 터보

가격: 6607-7049만원

엔진: V6 3.5 T-GDi 380마력, 5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9, 고속 9.1

기술력과 무게 때문인지 연비가 참 극악이다.

2) 3.0 디젤

가격: 6460-6902만원

엔진: 직렬 6기통 디젤 278마력, 60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8, 고속 12.6

디젤은 준수한 연비를 보여주나 역시 진동, 소음은 감수해야 할 것이다.

 

11. 3시리즈

국산차는 아반떼, K3, 쏘나타, K5 급에 6기통을 넣어주지 않으나 독일차는 넣어주곤 한다. 그 중 하나가 3시리즈 중 M340i이다.

가격: 758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387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7, 고속 11.8

그냥 340i가 아니라 M340i라 그런지 540i보다 마력, 토크는 더 높고 연비는 더 낮은 모습을 보여준다.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지만 M을 사기엔 너무 부담스럽고 비싸고 공도에선 과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선택하곤 하는듯 하다.

 

12. S클래스

역시 8기통인 S580이 있지만 여기서는 무시하겠다. S500 4MATIC LONG과 S350d, S400d 4MATIC이 6기통 모델이다.

1) S500 4MATIC LONG

가격: 1억 88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435마력, 53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7.75

대형차라 그런지 연비가 훅 떨어지고 가격은 훅 오른다. 48V 마일드하이브리드가 들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2) S350d

가격: 1억 40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286마력, 61.2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12

3) S400d 4MATIC

가격: 1억 60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33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11.4

디젤을 산다면 S350d는 좀 답답할듯 하고 S400d는 사야 시원하지 않을까 싶다. 2천만원을 더해야 하지만 말이다.

 

13. G70

GV70과 마찬가지로 3.3 가솔린 터보 모델만 있다.

가격: 4585-5105만원

엔진: V6 3.3 T-GDi 373마력, 5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7, 고속 10.8

GV70에 비해 마력, 토크는 미세하게 낮고 연비는 미세하게 높다. GV70에 비해 가격적 메리트가 있다.

 

14. GLC클래스

GLC 중 6기통은 AMG 가솔린 3.0(GLC43 4MATIC)과 AMG 쿠페 가솔린 3.0(GLC43 4MATIC Coupe)이 있는데 난 SUV를 산다면 쿠페는 사지 않을 것이라 AMG 가솔린 3.0만 보겠다.

가격: 9800만원

엔진: V6 6기통 바이터보 390마력, 53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8.3

E클래스 6기통과의 사이에서 고민할 모델로 생각된다.

 

15. A6

국내 출시 A6는 아직 6기통은 디젤 모델밖에 없으며 45 TDI, 50 TDI, S6 TDI가 있다.

1) 45 TDI

가격: 7844만원

엔진: V6 231마력, 50.98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1.2, 고속 14.6

6기통 독일차임에도 상당히 싸고 연비도 좋지만 마력, 토크가 좀 딸리는게 흠이다. 48V 마일드하이브리드가 들어가있다. 자동 8단 미션이 들어가있어 내구성이 안심이라는 것은 장점이다.

2) 50 TDI

가격: 8629만원

엔진: V6 286마력, 63.2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1.2, 고속 14.6

연비는 45 TDI와 유사한데 마력, 토크는 높은게 장점이다. 자동 8단 미션인 것도 장점.

3) S6 TDI

가격: 1억 746만원

엔진: V6 350마력, 71.38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3, 고속 13.3

S400d와 흡사한 마력, 토크를 보여준다. 가격도 육박하는 것이 흠이지만 할인을 잘 받으면 메리트는 있을 것이다.

 

16. X3

가솔린 M40i와 디젤 30d가 있다.

1) M40i

가격: 891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트윈파워 터보 387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8, 고속 10.1

M340i와 같은 엔진으로 생각되며 무게가 더 나가서 연비는 좀 떨어진다. 세단 vs SUV 사이에서 고민하다 고르면 되겠다. 세단, SUV 특성 상 공간적 느낌은 X3가 5시리즈와 유사하게 느껴질 것이다.

2) xDrive 30d MSP

가격: 851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265마력, 63.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5, 고속 12.3

SUV 중에 6기통 디젤은 선택지가 많지 않다. X3 6기통 중에서는 조금 더 현실적 선택이다. 디젤에 거부감만 없다면...

 

17. 스팅어

가솔린 터보 3.3이 있는데 이륜, 사륜 모델이 있는데 사륜만 보겠다.

가격: 4880만원

엔진: V6 람다2 3.3 T-GDi 373마력, 5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5, 고속 10.2

G70, GV70과 경쟁하는 모델 되겠다. 다른 특성은 다 유사한데 G70모다 공간은 더 넓어 공간을 원하는 사람들이 좀 더 선택하는 모델인듯 하다. 다만 단종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은 함정이다.

 

18. GLE

무려 가솔린 3.0(GLE450 4MATIC), 쿠페 디젤 3.0(GLE400d 4MATIC coupe), AMG 가솔린 3.0(GLE53 4MATIC+), AMG 쿠페 가솔린 3.0(GLE53 4MATIC+ coupe)의 4가지 트림으로 6기통 성애자라면 매우 고민될 것이다. 6기통 디젤을 원한다면 쿠페밖에 선택지가 없는 것이 좀 아쉽다. 나는 쿠페는 거르고 GLE450 4MATIC과 GLE53 4MATIC+만 보겠다.

1) GLE450 4MATIC

가격: 1억 18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367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8.7

E450과의 사이에서 고민할 모델 되겠다. 가격은 약간 비싸고 연비가 약간 떨어지는 것 외에는 차이가 없다. 6기통 가솔린 SUV 수입차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면 욕은 안먹을 모델이다.

2) GLE53 4MATIC+

가격: 1억 42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435마력, 53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7.57

E53과 S500과 같은 엔진으로 보이며 가격은 E53, S500 사이 중간 어디쯤에 포지셔닝하고 있다.

 

 

 

 

19. K9

가솔린 터보 3.3과 가솔린 3.8 2가지가 있다. 각각 보겠다.

1) 가솔린 터보 3.3

가격: 8122만원

엔진: V6 람다2 3.3 T-GDI 370마력, 5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 고속 10.1

G80과는 달리 G70, GV70, 스팅어에 들어가는 엔진이 들어가있다. 그런데 가격은 G80보다 비싸다. 엔진보다는 가성비 좋게 대형차의 안락함 누리고 싶은 사람들이 고르는 차 아닐까 싶다.

2) 가솔린 3.8

가격: 7642만원

엔진: V6 람다2 3.8 GDI 315마력, 40.5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10.1

터보에 비해 연비가 좋지도 않고 세금은 더 비싼데 가격은 좀 싸다.

 

20. X5

4기통 모델은 없으며 가솔린 3.0(xDrive 40i), 디젤 3.0(xDrive 30d, 40d), 가솔린 3.0 PHEV(xDrive 45e) 4가지가 있다. 8기통은 생략하겠다.

1) xDrive 40i

가격: 1억 690만원-1억 247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340마력, 45.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9

540i, GLE450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할듯 하다. 540i와는 세단이냐 SUV냐로, GLE450과는 벤츠냐 BMW냐로 고민을 많이 하겠다. 지갑 사정과 취향껏 선택하면 되겠다.

2) xDrive 30d

가격: 1억 330만원-1억 7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286마력, 66.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 고속 11.6

X3 30d와 엔진은 같다.

3) xDrive 40d

가격: 1억 1110만원-1억 189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트윈파워터보 34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4, 고속 11.3

X5 디젤을 고르는 사람은 30d, 40d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할듯 하다.

4) xDrive 45e

가격: 1억 1322만원-1억 2172만원

엔진: 직렬 6기통 트윈파워터보 394마력, 모터 113마력, 61.2토크, 모터 27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1, 고속 12

40i에 비해 가격이 많이 비싸지 않아 40i에 비해 더 합리적 선택으로 보인다. 할인을 고려하면 좀 다를 수는 있겠다. 집밥이나 회사밥을 매일 먹여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 PHEV도 좋은 선택일듯 하다. 전기차에 비해 비규칙적 장거리 운행도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다.

 

21. C클래스

C클래스는 현재 AMG 쿠페 가솔린 3.0(C43 4MATIC coupe) 외 6기통 모델이 없다. 3시리즈엔 M340i 세단형이 있는 것을 감안하면 좀 아쉬운 대목이다.

가격: 9330만원

엔진: V6 바이터보 390마력, 53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7.7, 고속 10.6

6기통 쿠페 가솔린을 원한다면 고려할 순 있으나 M340i에 비해 가격도 많이 비싸고 해서 큰 메리트는 없어보인다.

 

22. 모하비

디젤 3.0 사륜 모델만 있다.

가격: 4869만원-5758만원

엔진: S2 V6 260마력, 57.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3, 고속 10.9

현대에 팰리세이드가 있다면 기아에는 모하비가 있다. 다만 마력, 토크는 낮은 편인데 연비도 낮은 편이라는게 아쉽다. 현재 현기 6기통 디젤 모델은 GV80과 모하비밖에 없어 고민 좀 하게 될듯 한데 GV80을 더 많이 사지 않을까 싶다.

 

23. 트래버스

가솔린 3.6 모델만 있다.

가격: 4520만원-5522만원

엔진: V6 314마력, 36.8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7.1, 고속 10.3

한때 GV80 가솔린의 대항마라고 한듯 하다. 현실은...

 

24. X4

가솔린 3.0(M40i)과 디젤 3.0(xDrive 30d MSX)이 있다.

1) M40i

가격: 912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트윈파워터보 387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8, 고속 10.1

말이 X4지 GLC 쿠페처럼 X3 쿠페나 다를바 없다고 생각된다. 난 쿠페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2) xDrive 30d MSX

가격: 881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265마력, 63.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2, 고속 12.5

역시 이하동문이다... X3 30d의 쿠페형이라고 본다...

 

25. 4시리즈

뉴트리아룩으로 큰 센세이션을 일으킨 모델이다. 난 불호다. 이 룩으로 X3, X4와는 달리 3시리즈와 큰 차별이 생기긴 했다. 취향껏 택하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쿠페(M440i xDrive coupe)와 컨버터블(M440i xDrive convertible)밖에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오픈카 매니아 중엔 4시리즈 좋아하는 사람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난 쿠페도 컨버터블도 싫다. 쿠페만 살펴보겠다.

가격: 819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M트윈파워터보 387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9.1 고속 12.7

M340i와는 큰 차이가 있으므로 취향껏 택하면 되겠다. 쿠페형도 아니고 진짜 쿠페라는 점을 잘 고려해야 한다.

 

26. X7

6기통, 8기통이 있는데 6기통은 가솔린 3.0(xDrive40i)과 디젤 3.0(xDrive40d)이 있다.

1) xDrive40i

가격: 1억 2630만원-1억 318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340마력, 45.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5, 고속 9.2

X5와 다른 부분은 다 같은데 급만 다르다고 보면 된다.

2) xDrive40d

가격: 1억 2810만원-1억 33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34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7, 고속 11.8

X5와는 달리 30d가 없어 디젤을 고려한다면 고민의 여지가 더 적겠다.

 

27. Q5

4기통, 6기통이 있는데 6기통은 디젤 3.0으로 50 TDI quattro premium과 SQ5 TDI가 있다.

1) 50 TDI quattro premium

가격: 7740만원

엔진: V6 286마력, 63.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9, 고속 12.9

얼핏 보면 X5, GLE와 같은 급인가? 싶기도 할텐데 X3, GLC와 같은 급이다. BMW, 벤츠에 비해 가격이 많이 싼 것이 장점이다. GV70과 고민할만한 여지가 있을듯 싶다.

2) SQ5 TDI

가격: 9115만원

엔진: V6 347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4, 고속 13.1

BMW의 40d엔진과 비슷하다 보면 되겠다. X3에는 40d 모델이 없어 X3, GLC, Q5 정도 급에 40d 정도의 엔진을 원한다면 유일한 선택지 아닐까 싶다.

 

28. G90

6기통,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가솔린 3.8과 가솔린 터보 3.3이 있다.

1) 가솔린 3.8

가격: 7907만원-1억 1257만원

엔진: V6 람다 3.8 GDI 315마력, 40.5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2, 고속 9.7

K8, K9와 함께 몇 안남은 자연흡기 가솔린 모델이다. 아마 자연흡기 가솔린 모델들은 조용하고 부드러움을 원하는 쇼프드리븐 오너들이 원하지 않을까 싶다.

2) 가솔린 터보 3.3

가격: 8207만원-1억 1557만원

엔진: V6 람다 3.3 T-GDI 370마력, 5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 고속 9.7

G80, GV80, GV70은 다 3.5 T-GDI 다는 판국에 G70, G90, 스팅어는 아직 3.3 T-GDI 달고 있는 판이라 솔직히 시대에 뒤떨어지는 감이 있다. 신형으로 바뀌며 3.5 T-GDI 달아주는 날까지 기다리는게 낫지 싶다.

 

29. X6

6기통, 8기통이 있으며 X5와 마찬가지로 가솔린 3.0(xDrive40i), 디젤 3.0(xDrive30d, xDrive40d)는 있지만 PHEV 모델은 없다. X5의 쿠페형이라고 보면 된다.

1) xDrive40i

가격: 1억 2000만원-1억 277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340마력, 45.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9, 고속 8.7

별 쓸 말이 없다.

2) xDrive30d

가격: 1억 123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트윈파워 터보 286마력, 63.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 고속 12.1

역시 별 쓸말이 없다.

3) xDrive40d

가격: 1억 22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트윈파워 터보 340마력, 71.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5, 고속 11.9

역시 별 쓸말이 없다.

 

30. G클래스

6기통,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G400d다. 8기통은 그 유명한 AMG G63이다.

가격: 1억 60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싱글터보 33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8.2, 고속 8.7

BMW의 40d와 비슷한 엔진인듯 한데 연비는 BMW에 비해 딸린다. 하지만 수요층이 두터워 많이 팔리긴 할듯 하다. 사각사각한 SUV를 원하는데 6기통 이상에다가 고급진 것을 원한다면 거의 유일한 답이 아닌가 싶다.

 

 

 

 

31. 파나메라

이제 스포츠카가 나오기 시작한다. 그 중 제일 인기모델은 파나메라 되겠다. 사실 파나메라보다 지금은 타이칸이 더 인기 있는데 그것은 전기차라... 파나메라는 6기통,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가솔린 2.9(4, 4 executive), 가솔린 2.9 PHEV(4 E-hybrid)가 있다.

1) 4, 4 executive

가격: 1억 4290만원-1억 5140만원

엔진: V6 바이터보 336마력, 45.9토크

미션: PDK 8단

연비: 도심 7.1, 고속 9.6

40i와 비슷한 마력, 토크를 갖고 있다... 포르쉐는 옵션 가격만 4-5천만원 더 붙는게 보통이니 고민을 많이 하게 되겠다.

2) 4 E-hybrid

가격: 1억 6620만원

엔진: V6 바이터보 330+136마력, 45.9+40.8토크

미션: PDK 8단

연비: 26.3-28.5

PHEV 연비는 솔직히 충전 풀로 하고 다닐때 기준이고 충전 자주 못하면 그냥 4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충전 열심히 할 자신이 있다면 이것을 사는게 좋으리라.

 

32. 7시리즈

6기통, 12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가솔린 3.0(740i, 740Li), 디젤 3.0(730d, 740d, 730Ld), 가솔린 3.0 PHEV(745e, 745Le)가 있다.

1) 740i, 740Li

가격: 1억 4060만원-1억 673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340마력, 45.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2, 고속 11.3

대형차임에도 여타 차량에 들어가는 40i 엔진밖에 없음이 좀 아쉽다. S클래스에 밀릴 수밖에 없지 않나 싶다.

2) 730d, 730Ld

가격: 1억 3870만원-1억 425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286마력, 66.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9, 고속 14.6

730d같은 경우는 S350d에 크게 꿀리지 않는 모습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대형차 사면서는 디젤을 고려하고 싶지는 않다.

3) 740d

가격: 1억 4850만원-1억 53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34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1.3, 고속 14.8

730d VS S350d와는 달리 740d는 S400d에 비해 꽤 싸다.

4) 745e, 745Le

가격: 1억 4760만원-1억 670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286+113마력, 45.9+27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1, 고속 11.4

X5와 더불어 2개밖에 없는 6기통 PHEV 모델이다. 독3사 6기통 PHEV를 맛보고 싶다면 현재로선 BMW의 2개 모델 외 선택지는 없다. 파나메라 4 E-hybrid와 가격이 비슷한데? 싶지만 파나메라는 실제로 사려면 옵션가만 4-5천만원이 더 붙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33. 마칸

마칸은 4기통, 6기통이 있으며 디젤은 없다. 6기통은 GTS가 있다.

가격: 1억 190만원

엔진: V6 바이터보 380마력, 53.1토크

미션: DCT 7단

연비: 도심 7, 고속 8.8

가격은 비교적 착한 편이지만 크기가 많이 작은 것이 흠이다. 엔진은 M40i와 비슷한 느낌일 것이라 생각된다.

 

34. Q8

6기통과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가솔린 3.0(55 TFSI quattro premium), 디젤 3.0(45 TDI quattro premium, 50 TDI quattro premium)이 있고 8기통은 SQ8 TDI가 있다.

1) 55 TFSI quattro premium

가격: 1억 1440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340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1, 고속 9.2

X6, GLE 쿠페에 비견되는 모델이다. 난 쿠페형에 관심이 없으므로 별 관심이 없다.

2) 45 TDI quattro premium

가격: 1억 244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231마력, 50.9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8, 고속 12

3) 50 TDI quattro premium

가격: 1억 1640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286마력, 61.18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6, 고속 11.7

X6 30d에 비견되는 모델이다. X6 40d, GLE400d에 비견되는 모델은 아우디에는 없다. 아우디는 BMW보다 싼 맛에 사는 점도 분명히 있는데 오히려 X6 30d보다 가격이 더 비싸다는 점이 아쉽다. 할인을 감안해야겠다.

 

35. 투아렉

6기통과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디젤 3.0(3.0 TDI premium)이다.

가격: 8276만원-9660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286마력, 61.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5, 고속 11.5

아우디의 50 TDI와 같은 엔진으로 보인다. 독일 디젤 SUV 타고 싶은데 X5, GLE, Q7 살 돈은 없을때 고려하면 좋겠다.

 

36. 쉐보레 콜로라도

이거 정리하기 전에는 있는 줄도 몰랐던 차다. 6기통만 있으며 가솔린 3.6이다.

가격: 3830만원-4649만원

엔진: V6 312마력, 38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1, 고속 9.8

엔진은 트래버스와 같다. 다만 차이점은 픽업트럭이라는 점이다. 가성비 좋게 6기통 픽업트럭을 원한다면 고르면 만족할듯 하다.

 

37. 911

드디어 6기통의 제왕이 등장했다. 911은 6기통 엔진이 무려 카레라 가솔린 3.0(카레라, 4, S, 4S), 카레라 카브리올레 가솔린 3.0(카레라, 4, S, 4S), 타르가 가솔린 3.0(4, 4S), 터보 가솔린 3.8(터보 S), 터보 카브리올레 가솔린 3.8(터보 S), GT3 가솔린 4.0(GT3)의 13가지의 선택지가 있다. 911을 사려는 사람들은 이 13개의 선택지에서부터 무지하게 고민을 할 것이다.

1) 카레라 가솔린 3.0

가격: 1억 4990만원-1억 7650만원

엔진: 트윈터보 458마력, 54.1토크

미션: DCT 8단

연비: 도심 7.1, 고속 9.6

등장하자마자 가볍게 지금까지 등장한 모든 차들을 압도하는 출력을 보여준다. 심지어 AMG 6기통보다 압도적이다! 물론 가격도 압도적이다. S500 정도는 되어야 비견될만 하다. 가격은 심지어 S500마저 능가한다. 물론 풀옵션 장착 차량인 경우에 말이다.

2) 카레라 카브리올레 가솔린 3.0

가격: 1억 6580만원-1억 9230만원

엔진: 트윈터보 450마력, 54.1토크

미션: DCT 8단

연비: 도심 7.1, 고속 9.6

카레라 가솔린과 엔진은 같을텐데 출력이 살짝 떨어진다. 박스터와 많이 고민하는 것으로 안다.

3) 타르가 가솔린 3.0

가격: 1억 7500만원-1억 9230만원

엔진: 트윈터보 458마력, 54.1토크

미션: DCT 8단

연비: 도심 7.1, 고속 9.6

카레라 가솔린과 엔진은 똑같고 뚜껑이 반쯤 열려있는게 다른 점이다. 한때는 핫한 모델이었는데 타이칸이 나온 이후로 언급되는 것을 거의 본 적이 없다.

4) 터보 가솔린 3.8

가격: 2억 7830만원

엔진: 트윈터보 662마력, 81.6토크

미션: DCT 8단

연비: 도심 6.1, 고속 8.1

터보부터는 일반인이 몰 영역을 넘어서는 것 같다. 출력도 엄청나지만 가격도 엄청나다.

5) 터보 카브리올레 가솔린 3.8

가격: 2억 9390만원

엔진: 트윈터보 662마력, 81.6토크

미션: DCT 8단

연비: 도심 6.1, 고속 8.1

그냥 터보의 카브리올레 버전일 뿐이다. 그럼에도 가격이 1560만원이 뛴다. 어차피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가격이다.

6) GT3

가격: 2억 2000만원

엔진: 510마력, 48토크

미션: DCT 7단

연비: 7.5

이것도 역시 일반인이 몰 영역이 아닌듯 하다. 공도보다는 주로 서킷을 가는 용도인듯 하다.

 

38. GLS클래스

6기통과 8기통이 있는데 6기통은 디젤 3.0(GLS400d 4MATIC)만 있고 8기통에 가솔린 4.0(GLS580 4MATIC)이 있다. 6기통은 디젤만 골라야 한다.

가격: 1억 4060만원

엔진: 싱글터보 33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9.8

G 클래스의 G400d의 GLS 버전이다. G400d보다 2천만원 싸므로 고민이 많이 될 듯하다. GLS400d도 포스가 엄청나기 때문에... 대신 S400d보다도 2천만원 싼 것이 장점이다. 솔직히 S클래스 사는데 디젤 사면 뭔가 아닌듯 한데 GLS는 그래도 SUV니까 디젤에 거부감이 덜한데 거기다 S400d보다 2천만원 싸니 그런 점에서 사볼 만한 모델인듯 하다.

 

39. AMG GT

8시리즈와 함께 잘 회자되는 핫한 모델이다. 911 살 돈은 부족한데 스포츠카는 원하는 사람들이 접근하는 듯 하다. 6기통과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AMG GT 43 4MATIC+이며 8기통은 AMG GT 63 S 4MATIC+다. 6기통만 보겠다.

가격: 1억 3760만원

엔진: 싱글터보 389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6.2, 고속 8.3

역시 911보다는 출력이 꽤 떨어지고 M40i 엔진과 유사한 출력이다. 그래도 꽤 빠를 것이다. 911보다 많이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 그런데 연비는 911보다 훨 못하다는 건 역시 실망이다. 그래도 차값을 많이 굳히니 그 정도는 감수할만 할 것이다. 지금은 그래도 911 못지 않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식상해져 911보다 우와~ 소리는 못 들을 것은 확실하다.

 

40. Q7

Q8은 X6, GLE 쿠페에 비견되는 모델이었고 Q7은 X5, GLE에 비견되는 모델이다. Q8과는 달리 8기통은 없고 가솔린 3.0(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과 디젤 3.0(45 TDI 콰트로, 콰트로 프리미엄, 50 TDI 콰트로 프리미엄)만 있다.

1)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가격: 1억 1040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340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9

Q8 55 TFSI보다 400만원 싸다. 나는 SUV는 쿠페형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400밖에 싸지 않아도 Q7을 고를듯 하다. 물론 세단도 쿠페, 쿠페형은 거른다.

2) 45 TDI 콰트로, 콰트로 프리미엄

가격: 9164만원-9851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231마력, 50.98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7, 고속 11.6

역시 Q8 45 TDI보다 393만원, 즉 400만원 정도 싸다. 이하동문이다.

3) 50 TDI 콰트로 프리미엄

가격: 1억 980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286마력, 61.18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4, 고속 11.4

Q8 50 TDI보다 660만원 싸며 X5 30d보다는 220만원 더 비싸다. 역시 BMW보다 할인이 파격적이지 않으면 고르기 쉽지 않을듯 하다. 개인적으로 X5 VS Q7의 대결이라면 X5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41. Z4

오픈카를 생각한다면 반드시 고민하게 되는 모델 중 하나다. 4기통과 6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M40i이다.

가격: 916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387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2, 고속 11.9

M440i xDrive 컨버터블과 비교하자면 가격은 Z4가 160만원 비싸다. 좀 더 스포츠카에 가까운 오픈카를 원한다면 이것을 고르는게 나을 것이다.

 

42. 포드 엑스페디션

가솔린 터보 3.5만 있는 승합차이다.

가격: 8240만원

엔진: V6 에코부스트 405마력, 66토크

미션: 자동 10단

연비: 도심 6.6, 고속 8.8

카니발보다 많이 비싼 것이 단점. 대신 출력도 훨씬 좋다. 하지만 카니발 판매량엔 많이 밀릴 것이다.

 

43. 랜드로버 디펜더

엔진은 디젤 3.0 1개인데 2도어와 4도어 모델로 나뉘는 것이 특이하다.

1) 2도어

가격: 8420만원-9290만원

엔진: 인제니움 249마력, 58.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9.6

이 정도 급의 SUV를 사는데 2도어를 산다? 나로선 이해가 안된다.

2) 4도어

가격: 9180만원-1억 1660만원

엔진: 인제니움 300마력, 66.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9.6

크기나 엔진을 보면 X5, GLE와 X7, GLS 사이 정도의 급인데 가격은 X5, Q7 정도이다. 취향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44. 718 박스터

원래 최근 박스터는 4기통만 있어서 아쉬웠는데 6기통이 다시 부활했다. GTS 가솔린 4.0이 그것이다.

가격: 1억 2160만원

엔진: 407마력, 43.9토크

미션: PDK 7단

연비: 도심 7.5, 고속 9.7

911 카레라보다 출력이 좀 딸리는게 아쉽지만 가격이 그것을 용서해준다. 911 카레라보다 5490만원 싸며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보다 7070만원 싸다!!! 개인적으로 포르쉐 중에선 가장 탐나는 모델이다. 옵션까지 합치면 1억 7-8천만원에 육박할 것이라는 점이 뽐뿌를 막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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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지프 그랜드 체로키

지프 중 뉴 체로키와 함께 유이하게 6기통 이상 모델이 있다. 가솔린 3.6이다.

가격: 6290만원-7440만원

엔진: V6 24V VVT 286마력, 35.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9, 고속 9.5

급에 비해 출력이 많이 딸리는 것이 아쉽다. 대신 비슷한 급에 비해 가격은 좀 싸다. 하지만 이것을 살 바엔 GV80을 사지 않을까 싶다. 게다가 나온지 너무 오래됐다.

 

46. A8

처음엔 6기통 가솔린(L 55 TFSI 콰트로)만 있었으나 차츰 라인업을 늘려 현재는 6기통 디젤(50 TDI 콰트로, L 50 TDI 콰트로), 8기통 가솔린(L 60 TFSI 콰트로, S8 L TFSI)이 있다. 6기통만 살펴보겠다.

1) L 55 TFSI 콰트로

가격: 1억 4997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340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5, 고속 10.9

BMW 40i나 벤츠 450 엔진과 비슷한 출력이다. 하지만 언젠가 몰아봤을때 충분한 힘을 느꼈다. 하지만 S500에 비하면 아쉬움이 클 것이다. 엄청난 할인을 하는 모델로 싼 맛에 대형차 사고 싶으면 고려해봄직 하다.

2) 50 TDI 콰트로, L 50 TDI 콰트로

가격: 1억 3696만원-1억 4696만원

엔진: V6 터보차저 286마력, 61.18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2, 고속 12.6

730d, S350d 정도의 출력이다. 많이 아쉬울 것이다.

 

47. 지프 뉴 체로키

그랜드 체로키에 비해선 비교적 최근에 나온 중형 SUV다. 4기통, 6기통이 있다.

가격: 5390만원

엔진: 3.2 펜타스타 V6 275마력, 32.1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7, 고속 10.6

역시 이것을 고를바엔 GV70을 고르지 않을까 싶다.

 

48. 링컨 노틸러스

링컨도 대형 SUV를 만들기 시작했다. 6기통 모델만 있다.

가격: 5910만원-6680만원

엔진: 2.7L GTDI V6 333마력, 54.7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5, 고속 10.9
하지만 역시 이것보단 GV80을 고르지 않을까 싶다. 실내가 너무 구리다.

 

49. 8시리즈

AMG GT와 함께 핫한 모델이다. 원래는 6기통 가솔린(840i xDrive 쿠페 MSP, 840i xDrive 그랑쿠페 MSP)만 있었는데 이제 디젤(840d xDrive 쿠페 MSP)도 생겼다. AMG GT에 비해 쿠페형 가솔린과 디젤을 고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1) 840i xDrive 쿠페 MSP, 840i xDrive 그랑쿠페 MSP

가격: 1억 3550만원-1억 3930만원(쿠페가 더 비싸다)

엔진: 직렬 6기통 340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5, 고속 11.1

BMW의 대형 스포츠카 40i 엔진이다. 패밀리용으로 쓰기엔 무리수가 있을 것이다. 911보다 좀 넓다 정도이다.

2) 840d xDrive 쿠페 MSP

가격: 1억 360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320마력, 69.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7, 고속 13

대형 스포츠카를 사면서 디젤을 고려할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다.

 

50. 더 뉴 M3

이제 M도 등장하기 시작한다.

가격: 1억 217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M 트윈파워터보 510마력, 66.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10

사륜이 아니고 후륜 모델만 있다. 일명 서민의 포르쉐. 하지만 이 가격이면 AMG GT와 고민할듯 싶다. 911보다 압도적인 출력이라 출력제일주의인 사람들이 고르지 않을까 싶다.

 

51. 마세라티 르반떼

이제 전세계 차회사들이 다 SUV 만드는 시대다. 6기통과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가솔린 3.0, 디젤은 디젤 3.0이다.

1) 가솔린 3.0

가격: 1억 3607만원-1억 7507만원

엔진: V6 430마력, 59.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5.6, 고속 7.8

6기통인데 포르쉐와 유사하게도 출력은 8기통에 근접한다. 하지만 가격도 아름답다.

2) 디젤 3.0

가격: 1억 3207만원-1억 4307만원

엔진: V6 275마력, 61.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2, 고속 11.2

가솔린은 8기통에 근접한 아름다운 출력인데 비해 디젤은 30d, 350d, 50 TDI와 유사한 수준의 출력이다. 그런 주제에 가격은 엄청나니 메리트가 없어보인다.

 

52. 렉서스 RX

렉서스 SUV 중에 유일한 6기통이다. 가솔린 3.5(350 executive)와 가솔린 3.5 하이브리드(450h)가 있다.

1) 350 executive

가격: 8360만원

엔진: V6 DOHC dual VVT-iW 301마력, 37.7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8, 고속 10.9

GV80과 경쟁하는데 출력이 많이 낮다. 대신 연비는 조금 더 높다. 가격은 흡사하다. 무엇을 선택하리?

2) 350h

가격: 8120만원-9560만원

엔진: V6 DOHC dual VVT-iW 313마력, 34.2토크

미션: E-CVT

연비: 도심 13.4, 고속 12.1

6기통 가솔린 하이브리드 SUV를 원한다면 선택지가 몇 없다. 하지만 요즘엔 영 구시대의 유물같은 CVT 미션과 일본차라는 핸디캡을 극복해야 한다.

 

53. 링컨 네비게이터

6기통 가솔린 3.5만 있다.

가격: 1억 1840만원

엔진: V6 트윈터보차저 457마력, 71토크

미션: 자동 10단

연비: 도심 6.4, 고속 8.6

아름다운 크기와 출력을 자랑한다. 미국 아빠들의 드림카 아닐까 싶다.

 

54. 더 뉴 M4

6기통 쿠페 가솔린 3.0만 있다.

가격: 1억 227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M 트윈파워터보 510마력, 66.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10.2

역시 후륜 모델만 있으며 쿠페만 있다. M3와 많이 고민하지 않을까 싶다. 가격 차이도 그다지 안나므로... 역시 AMG GT와도 고민되겠다.

 

55. 마세라티 기블리

마세라티의 대표 모델이다. 가솔린 3.0과 디젤 3.0이 있다.

1) 가솔린 3.0

가격: 1억 2257만원-1억 5057만원

엔진: V6 430마력, 59.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2, 고속 9.5

역시 출력이 대단하다. 가격과 출력 면에서는 AMG E53과의 사이에서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2) 디젤 3.0

가격: 1억 2057만원-1억 2757만원

엔진: V6 275마력, 61.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9, 고속 11.7

역시 디젤은 출력이 많이 딸린다. 매력이 없지 않나 싶다.

 

56.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6기통과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디젤 3.0 뿐이다.

가격: 1억 7187만원-2억 447만원

엔진: I6 35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6, 고속 10.9

400d, 40d 엔진과 유사한 출력인데 가격은 X7 40d보다 월등히 비싸다. 이 가격 메리트가 있는지는 잘 생각해보는게 좋겠다. 심지어 G400d, GLS400d보다 비싸다!!!

 

57. 718 카이맨

박스터와 마찬가지로 4기통만 있다가 6기통인 GTS 가솔린 4.0이 생겼다.

가격: 1억 1690만원

엔진: 수평대향 6기통 407마력, 43.9토크

미션: PDK 7단

연비: 도심 7.5, 고속 9.7

박스터에서 뚜껑을 씌우면 카이맨이다. 대신 470만원쯤 더 싸다. 포르쉐 신차 사는데 어차피 다 스포츠카처럼 탈건데 좀 작아도 상관없다. 그리고 난 오픈카를 원하지 않는다라고 하면 살만하다. 포르쉐 중에선 가장 싸니까....

 

58.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레인지로버와는 달리 가솔린 3.0과 디젤 3.0이 있다.

1) 가솔린 3.0

가격: 1억 920만원-1억 1460만원

엔진: I6 터보 페트롤 400마력, 56.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이제 다나와 자동차에 연비 안나오는건 찾기 힘들어 그냥 생까겠다.

그냥 레인지로버에 비해 가격이 많이 착하다. 이 정도면 X5 40i, GLE450과도 비등하게 고민해볼 수 있겠다. 다만 크기가 좀 작아 크기로는 X3, GLC와 비교해야 한다. 그렇게 본다면 GLC43이나 X3 M40i보다 비싸므로 그것들에 비해 심각하게 경쟁력이 없는 편이다.

2) 디젤 3.0

가격: 1억 1550만원-1억 2250만원

엔진: V6 트윈터보 30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9, 고속 16.2

X3 30d와 비교해야 하겠는데 역시 많이 비싸다. X5 40d와 비교하면 X5 살 사람이 더 많을듯 하다.

 

59. 지프 글래디에이터

6기통 가솔린 3.6만 있다.

가격: 6990만원-7070만원

엔진: V6 284마력, 36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5.9, 고속 7.3

연비가 심각하게 안좋다. 출력도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지프 매니아 아니면 살 사람이 있겠나 싶다.

 

60. 재규어 더 뉴 F-type

4기통, 6기통, 8기통으로 골고루 있는데 쿠페와 컨버터블만 있다.

1) 쿠페 가솔린 3.0

가격: 1억 3707만원-1억 4937만원

엔진: V6 380마력, 46.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10.9

쿠페 스포츠카 고르는 사람은 1번쯤 고민해볼 듯 하다.

2) 컨버터블 가솔린 3.0

가격: 1억 4207만원-1억 5317만원

엔진: V6 380마력, 46.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3, 고속 10.9

컨버터블 고르는 사람은 1번쯤 고민해볼 듯 하다. 하여간 둘다 내 취향은 아니다.

 

61. 토요타 GR SUPRA

쿠페 스포츠카이며 가솔린 3.0만 있다.

가격: 7568만원

엔진: L6 트윈 스크롤 터보 340마력, 51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8, 고속 11.2

가성비 좋은 스포츠카 고르는 사람은 1번쯤 고려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역시 한국 현실 한계상 G70을 택하지 않을까 싶다.

 

62. 렉서스 뉴 LS

가솔린 3.5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터보 3.5가 있다.

1) LS500h

가격: 1억 4750만원-1억 6750만원

엔진: V6 299+160마력, 35.7토크

미션: 멀티스테이지 CVT

연비: 도심 8.8, 고속 10.9

요즘 LS 사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싶다.

2) LS500

가격: 1억 2740만원-1억 5200만원

엔진: V6 트윈터보 422마력, 61.2토크

미션: 자동 10단

연비: 도심 6.5, 고속 10.7

출력은 확실히 A8, 740i, G90보다 좋으며 거의 S500에 비비는 수준에 S500보다는 싸다. 출력 좋은 대형 세단을 원한다면 고려해봄직 하다.

 

63.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6기통,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가솔린 3.0, 디젤 3.0이 있다.

1) 가솔린 3.0

가격: 1억 6557만원-2억 357만원

엔진: V6 430마력, 59.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3, 고속 9.4

S500, 파나메라 정도의 출력인데 그것들에 질린 사람이라면 고려하지 않을까 싶다.

2) 디젤 3.0

가격: 1억 6357만원-1억 7157만원

엔진: V6 275마력, 61.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5, 고속 10.9

S350d, 730d, A8 50 TDI 정도의 출력인데 그것들보다 비싼 택이다. 고를 사람이 있을까 싶다. 게다가 후륜 모델만 있다!

 

64. 렉서스 LC

6기통,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가솔린 3.5 하이브리드(500h)다.

가격: 1억 7950만원

엔진: V6 DOHC D4-S dual VVT-iW 합산 359마력, 35.7토크

미션: 멀티 스테이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CVT

연비: 도심 10.5, 고속 11.5

카이맨 GTS 옵션 넣은 것보다 비싼데 출력은 더 낮다. 고를 사람이 있을까?

 

65. 혼다 파일럿

6기통 가솔린 3.5밖에 없다.

가격: 5950만원

엔진: V6 SOHC i-VTEC 284마력, 36.2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7.4, 고속 10

팰리세이드, 모하비와 경쟁하는 모델이다. 나쁘지 않은 아빠차같은데 한일관계 때문에 사기엔 꺼려질듯 하다.

 

66. 캐딜락 XT6

6기통 가솔린 3.6밖에 없다.

가격: 8391만원

엔진: V6 314마력, 37.5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7.1, 고속 10.5

팰리세이드, 모하비와 경쟁하는 차량인데 브랜드로 보면 GV80, X5, GLE, Q8과 경쟁한다. 인기는 없을듯 하다.

 

67.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4기통, 6기통이 있는데 다 디젤 뿐이다.

가격: 9750만원-1억 1560만원

엔진: TD6 306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8.4, 고속 11.1

역시 GV80, X5, GLE, Q8과 경쟁하는 차량이며 나름의 팬덤은 있는듯 하다.

 

68.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6기통, 8기통이 있으며 6기통은 가솔린 3.0, 디젤 3.0이 있다.

1) 가솔린 3.0

가격: 1억 3397만원

엔진: V6 수퍼차저 340마력, 45.9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4, 고속 9.2

역시 GV80, X5, GLE, Q8 6기통 가솔린과 경쟁 모델인데 그것들보다 비싸다. 선택은 개인의 몫이다.

2) 디젤 3.0

가격: 1억 3087만원-1억 4277만원

엔진: I6 300마력, 66.3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9.5, 고속 12.1

이하동문이다.

 

69. M2

쿠페 가솔린 3.0만 있다.

가격: 787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410마력, 56.1토크

미션: DCT 7단

연비: 도심 8.2, 고속 10.2

후륜 모델만 있다. M에 입문하고 싶은 사람은 고민할 듯 하다.

 

70. 혼다 오딧세이

6기통 가솔린 3.5만 있다.

가격: 5790만원

엔진: V6 SOHC i-VTEC 284마력, 36.2토크

미션: 자동 10단

연비: 도심 7.7, 고속 11.2

카니발, 스타리아, 시에나와 경쟁하는 모델이다. 나쁘지 않은 차라고 생각하는데 역시 한일관계 때문인지 카니발에 크게 밀린다.

 

71. 캐딜락 CT6 리본

6기통 가솔린 3.6만 있다.

가격: 9768만원

엔진: V6 334마력, 39.4토크

미션: 자동 10단

연비: 도심 7.5, 고속 10.9

G90, K9, S클래스, 7시리즈, A8과 경쟁하는 차량이다. S500에 비비진 못하고 G90, K9, 740Li, A8 55 TFSI 정도엔 비빈다. 가격적 메리트가 있다. 하지만 고르는 사람은 많지 않은듯 하다.

 

72. 캐딜락 XT5

6기통 가솔린 3.6만 있다.

가격: 6793만원-7582만원

엔진: V6 314마력, 37.4토크

미션: 자동 9단

연비: 도심 6.9, 고속 10

 

73. X3 M

6기통 가솔린 3.0만 있다.

가격: 1억 128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M 트윈파워 터보 510마력, 61.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2, 고속 8.7

 

74. 토요타 시에나

6기통 가솔린 3.5만 있다.

가격: 5446만원-5723만원

엔진: V6 301마력, 36.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7.1, 고속 10

혼다 오딧세이와 경쟁이 심한 모델이다. 하지만 둘은 나란히 카니발에 밀린다.

 

75. X4 M

6기통 가솔린 3.0만 있다.

가격: 1억 2090만원

엔진: 직렬 6기통 M 트윈파워 터보 510마력, 61.2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6.2, 고속 8.7

X3 M에 비해 810만원 더 비싸다. X4 M40i가 X3 M40i에 비해 210만원 더 비싼 것에 비하면 갭이 큰 편이다.

 

76. 재규어 xj

6기통 디젤 3.0만 있다.

가격: 1억 5090만원

엔진: V6 300마력, 71.4토크

미션: 자동 8단

연비: 도심 10.9, 고속 14.7

가격도 비싸고 후륜 모델만 있고 나온지 오래되어 살 사람이 있을까 싶다.

 

그 외 벤츠 스프린터, 로터스 에보라, 이베코 뉴데일리, 로터스 엑시지 등이 있지만 캠핑카와 나온지 오래된 인기 거의 없는 스포츠카 등은 생략할까 한다. 6기통 차량들의 정리는 여기까지 하겠다. 정리하며 보니 6기통 차량이 생각보다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아직 내연기관 시대가 갈때는 많이 멀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 와 함께 든 생각이 8기통, 10기통, 12기통 차량도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다. 페라리, 람보르기니, 롤스로이스, 벤틀리, 스포츠카가 과반수이긴 하지만... 기통수는 많을수록 좋다고 하지만 공도에서 편하게 달리며 출력에 목마름이 없으며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고 연비도 부담스럽지 않고 시끄럽지도 않은 차량은 역시 6기통이 아닐까 한다. 차를 몰면서 섬컨이 중요한 때도 많은데 출력이 너무 좋으면 섬컨이 어려운 경우도 많지 않을까 한다.(경사진 좁은 곳에 주차하려는 경우 등) 다음에는 여유가 된다면 내가 관심 있는 차량들이나 8기통, 10기통, 12기통 차량들을 살펴볼까 한다.

 

브랜드별로 6기통 모델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현대: 그랜저, 팰리세이드, 스타리아

기아: K8, 카니발, 스팅어, K9, 모하비

토요타: GR SUPRA, 시에나

혼다: 파일럿, 오딧세이

쉐보레: 트래버스, 콜로라도

포드: 엑스페디션

지프: 그랜드 체로키, 뉴 체로키, 글래디에이터

폭스바겐: 투아렉

제네시스: GV70, G80, GV80, G70, G90

링컨: 노틸러스, 네비게이터

캐딜락: XT6, CT6 리본, XT5

렉서스: RX, 뉴 LS, LC

마세라티: 르반떼, 기블리, 콰트로포르테

재규어: 더 뉴 F-type, XJ

벤츠: E클래스, S클래스, GLC클래스, GLE클래스, C클래스, G클래스, GLS클래스, AMG GT

BMW: 3시리즈, 4시리즈, 5시리즈, 7시리즈, 8시리즈, X3, X4, X5, X6, X7, Z4, 더 뉴 M3, 더 뉴 M4, M2, X3 M, X4 M

아우디: A6, A8, Q5, Q7, Q8

랜드로버: 디펜더,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디스커버리, 레인지로버 스포츠

포르쉐: 파나메라, 마칸, 911, 박스터, 카이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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